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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목표

교육원소개교육목표

서울교육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의 교육목표

교육목표

과학영재는 보통 학생들과 평범한 교육을 받는 풍토 속에서 그 재능을 발휘할 수 없다. 과학영재가 자신의 능력에 알맞은 교육을 받도록 하는 것이 진정한 교육 균등의 기회를 제공하는 일이 될 것이다. 영재의 발굴과 육성은 빠르면 빠를수록 그 효과가 크다는 것이 잘 알려져 있다. 따라서, 초등학교에서의 과학영재 교육은 매우 의미 있는 사업의 하나로 국가 사회적으로 해 결해야 할 커다 란 과제라 할 수 있다.

이에 본 영재 교육원에서는 초등학교 4∼6 학년을 대상으로 과학 영재를 발굴하여 미래의 훌륭한 과학 영재로 키우기 위해 영재의 적성과 능력, 탐구 능력, 문제 해결력, 과학적 사고력, 창의력이 뛰어난 학생을 선발하고, 과학 탐구의 체험을 보다 풍부하게 제공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과학 영재를 조기에 발굴하기 위하여 영재 선발 고사에서부터 학교장 추천을
통하여 평소 영재성이 있는 학생 중에서 과학적 기초 소양과 함께 문제 해결
능력, 과학적 사고력, 창의력이 뛰어난 학생을 우선적으로 선발한다.
그리고 교육 과정을 통하여 과학의 지식보다는 문제 해결 방법, 탐구 방법과
절차, 과학적 사고력을 육성할 수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한 결과 이 부분의 교육의 효과가 눈에 띠게 나타났다.


이러한 프로그램을 통하여 교육함으로써 전에는 일선 초등학교에서
교육과정,교재 및 시설여건 등으로 실하지 못햇던 과학 영재 교육을
본 영재 교육원에서 지원할 수 있게 되어 서울지역의 초등학교
과학영재들에게 알맞은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앞에 명시한 교육 목표의 성취 수준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과학 영재의 조기 발굴에 있어서 과학 영재성을 지닌 학생을 선발하고, 그에 알맞은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함으로써 영재성이 발현될 수 있도록 교육체제를 구축하였다.

뉴턴과 같이 평범 속에 묻혀있는 과학 영재를 알아 본 스톡스 선생님과 배로우 교수처럼 옆에서 주의 깊게 지켜본 선생님들의 의견을 중요시하여 선발 과정에서 학교장(담임 선생님 포함) 추천서를 제출하도록 하고, 심화 과정에서 반 지도 교수의 대면 시간 을 가급적 많이 갖도록 하였다. 그 결과 성취도가 눈에 띄게 드러나는 영재들을 발견할 수 있다. 그러나 과학영재의 판별 또는 발견이 성취 수준의 진전이나 적성만으로 가능한 일이 아니기 때문에 이 목표 달성을 위한 노력은 앞으로 계속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창의적 고급 인력 양성의 기초를 배양하는 일은 초등학교 또는 그 이전부터 계속적으로 이루어질 때 그 효과가 큰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미래 사회에서 요구되는 인간은 창의력을 갖춘 인간상이다. 창의성 없이 남의 아이디어를 모방하거나 지식의 전수만으로는 후진 을 면할 수 없다. 이제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기를 수 있는 본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으로 많은 영재들의 사고 패턴과 태도가 서서히 바뀌고 있다.


셋째, 인본주의적 교육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저마다 타고난 소질과 재능을 발현할 수있도록 하였다.

우선 우리 민족과 국가관이 투철한 우리 한국의 과학 영재가 되도록 하기 위해 매 교육 시간과 특강 시간에 과학 영재의 책무와 역할을 중요시하여 교육한다.또한 자신의 능력에 알맞은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사이버 영재 교육을 도입하고,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통하여 소질과 재능을 키워 나가도록 배려한다.그 결과 본 영재교육원의 대부분의 학생이 격주로 이루어지는 토요 영재 교실 수업을 기다리는 경향이 있다.


넷째, 과학 영재 교육의 사회적 지원 환경 조성에 있어서 본교의 영재 교육원에 대한 인지 도가 점차 높아지고 있으며, 영재 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많은 학부모 및 학생들이 새로운 시각을 갖게 된 것으로 파악되었다.

과학 영재 교육 사업은 국가적 수준에서 미래의 한국의 발전을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